fragile and resilient

2025/03 2

요즘 읽은 글

어릴 때부터 나는 이미 본 영화나 글을 여러 번 다시 보는 버릇이 있었다. 요즘 여러 번 읽었던 글들을 기록하고 싶어서 남겨둔다. 이따금씩 최근 주의 깊게 읽었던 책과 구절을 기록해두면 내 의식의 변화와 나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가 팔십 년을 건강하게 산다고 가정하면 약 삼만 일을 사는 셈인데, 우리 직관이 다루기엔 제법 큰 수입니다. 저는 대략 그 절반을 지나 보냈고, 여러분 대부분은 약 삼분의 일을 지나 보냈습니다. 혹시 그중 며칠을 기억하고 있는지 세어 본 적 있으신가요? 쉼 없이 들이쉬고 내쉬는 우리가 오랫동안 잡고 있을 날들은 삼만의 아주 일부입니다. 먼 옛날의 나와, 지금 여기의 나와, 먼 훗날의 나라는 세 명의 완벽히 낯선 사람들을 이런 날들이 엉성하게 이어 주..

생각 2025.03.24

[Redisson] Pub/Sub 기반 Redis Distributed Lock

분산락(Distributed Lock)은 분산 환경에서 공유 리소스에 대한 동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동기화 메커니즘이다. 이를 통해 임계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쟁 조건(Race Condition)을 방지할 수 있다. Redis를 활용한 분산 락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Spin Lock 방식과 Pub/Sub 기반 Lock 방식이 있다. Spin Lock 방식은 Redis의 SETNX(Set if Not Exists) 명령어를 사용하여 락을 획득하는 방법이다. 락이 이미 존재하면 일정 시간 동안 락이 해제되기를 기다리면서 주기적으로 Redis에 요청을 보내 락 해제 여부를 확인한다. 구글링하면 많은 예제들이 존재하므로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글은 Redis를 활용한 분산락 구현 방법에..

Storage 2025.03.13